신청 후 cPanel에서 DB 생성 및 XE 설치하기

by Luatic™ posted Jan 03,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Viewer Up Down Comment Print

안녕하세요. 루아틱 입니다.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듯 하여.. 이렇게 올려봅니다. 일단은 XE 관련된 설명을 올린후

킴스 및 그누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설치 및 셋팅 순서는 cpanel로 접속 후 DB생성 및 DB 아이디 생성, 후 ftp로 파일 올린 후 XE 설치까지 하도록 하겠

습니다.


현재 cPanel 매뉴얼 아래 보시면 cPanel 접속이란 메뉴가 있습니다. 요기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옵니다.

cpanel_xe1.png

이부분에서 신청 후 셋팅 댓글에 있는 Username 부분과 password 부분을 입력합니다.

그럼 파란색의 cPanel 각종 메뉴가 나옵니다. 

cpanel_xe12.png

cpanel 메뉴중 일반서버 정보라는 곳이 있습니다. 요부분을 보시면 계정의 절대경로와 기타 정보들이 보여집니다.

cpanel_xe2.png

즉 계정을 신청 받은 경우 자신의 절대경로는 보통 /home1/신청ID/public_html 입니다. 웹페이지가 올려질 곳은 public_html 또는 www 폴더(두 폴더는 동일합니다만 둘중하나를 지우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ftp로 자신의 계정을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무수한 폴더와 파일들이 나타납니다.

cpanel_xe0.png

이 파일들과 폴더를 지우시면 시패널을 사용할 수 없게되며 타 호스팅에서 말하는 초기화 조차 할 수 없게 됩니다. 저희는

계정 삭제 후 재신청을 받습니다. 또한 네임서버 등록된 도메인 정보가 재갱신 되는 시일이 있기때문에 같은 도메인으로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www폴더는 public_html의 심폴릭 링크입니다. 두군대를 지우시면 안됩니다.!!! 명심!!


public_html 폴더안에 xe를 올리십니다. 폴더 통채로 올려도 되지만 폴더통채로 올릴경우 도메인/xe가 되므로 비추하구요

그냥 웹폴더 루트인 public_html 폴더에 xe폴더안에 것들을 몽땅 올립니다.


그런 후 cpanel에서 DB 및 DB ID 생성을 해보겠습니다.

cpanel 메뉴중 맨 아래쪽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DB관리 도구 란 부분이 있습니다.cpanel_xe3.png

요기서 MySQL DB 마법사 를 선택합니다.

cpanel_xe4.png

마법사를 선택하시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새 DB: 계정ID_디비명 입니다. 전 강좌를 위해 간편하게 xe로 적었습니다. 그런 후 다음 Step를 누릅니다.


cpanel_xe5.png

2단계 DB 마법사 메뉴입니다. 이번에는 생성한 DB를 사용할 수 있는 DB아이디를 만들어 줍니다. 전 동일하게 xe로 했구요 비밀번호는 아래 Strength란 게이지가 70이상을 가르켜야만 생성이 됩니다. 주의하시구요 귀찮으시면 강력한 패스워드 생성기(password generator)를 누르시면 됩니다. 

cpanel_xe6.png

자신의 비밀번호와 아이디, DB명이 표시되고 수많은 체크박스가 나옵니다. 요것은 DB와 DB아이디를 연결시켜주는 부분인데요 그냥 ALL PRIVILEGES 부분에 체크하시고 다음을 누르시면 디비관련 설정이 끝납니다.


자 이제 디비 생성도 끝났으니 자신의 계정에 올린 xe를 설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신의 도메인 ID.ruatic.net 로 접속합니다. 접속 후 웹루트(public_html)에 xe파일을 올리셨다면 바로 설치페이지가 보여질테구요 xe폴더를 따로 생성되었다면 ID.ruatic.net/xe 로 접속을 하셔야 합니다.

cpanel_xe7.png

이글을 쓰는 시점에 1.5.4.1 이 올려져 있더군요. 이버전으로 설치를 하겠습니다. 어차피 설치부분은 다 동일하니까요^^


한국어를 선택 후 > 다음을 누릅니다.

cpanel_xe8.png

이번 메뉴는 DB 선택 메뉴입니다. 저희 루아틱 호스팅에서는 MySQL 5.5 서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myisam 또는 MyISAM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cpanel_xe9.png

생성하셨던 DB 아이디와 아이디에 대한 비밀번호 그리고 DB이름을 입력합니다. 테이블 머리말은 초기값인 xe로 그냥 두시면 됩니다. 만약 무료 계정 사용시 DB의 갯수가 1개 인데요 한계정에 여러개의 사이트를 운영할 경우 각 사이트마다 테이블 머리말의 값을 다르게 주시면 여러사이트 디비로 운용가능합니다.


cpanel_xe10.png

DB 정보 입력 후 메뉴입니다. 한국에 살고 있으므로 GMT+9시 그리고 짧은 주소를 지원하므로 짧은 주소 사용에 체크를 해줍니다. 그 후 관리자 정보를 입력 하시면 설치가 완료 됩니다.


cpanel_xe11.png


급하게 쓰는 설치 매뉴얼이라 부실한 부분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 기타 질문은 댓글 또는 문의사항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Articles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