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21|어제: 12|전체: 203,709|회원: 121 (+0)|문서: 54,074 (+0)|댓글: 8,016 (+0)|첨부파일: 1,392 (+0)


1. 워드프레스 (Wordpress)
 워드프레스(이하 워프) 는 설치형 블로그 입니다. 블로그 이나 게시판 이라던지 쇼핑몰(우커머스) 등의 플러그인을 통해 여러 방향으로 확장 블로그 형태로 운영 가능합니다. 
최대 장점은 플러그인 또는 테마 등을 설치하고 삭제하기가 간편합니다. 정상적인 웹호스팅이라면 보통거의 자동 셋팅되어 원터치로 눌러주기만 하면 설치하고 삭제 가능합니다.
단 유료 테마라던지 유료 플러그인 경우는 FTP로 올려서 등록해야 합니다. 대신 무료 테마 또는 무료 플러그인이 많아서 사용이 용의합니다. 구지 사이트 제작업체에 맏기는것 보단 유료 레이아웃 구매하셔서 직접 꾸며보시는것도 좋을듯 싶습니다. 관련 서적 또한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2. 제로보드 XE 
제로보드와 XE는 좀 다른데 일단 제로보드를 설명하겠습니다. 

제로보드 4 (ZeroBoard 4)
 제로보드는 요즘은 안씁니다. 예전 프로그램이라보시면 됩니다. 지원하는곳도 거의 사라져가고 있습니다. 초보자가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거의 모든것을 직접 꾸미셔야 합니다. 지원이 중단된 제품이라 버그 가 많아 해킹의 위험이 있기때문에 권장해드리지 않습니다.

제로보드 XE (XpressEngine)
 제로보드 XE(이하 XE)는 워드프레스와 다르게 CMS라고 합니다. 하지만 비슷한 방식 설치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쉬운설치란 기능을 통해서 XE 쉬운설치 서버에 등록되어져 있는 레이아웃(일종의 테마), 모듈(플러그인), 애드온(모듈보다 간편한 플러그인), 위젯(네이버 메인에 보시면 뉴스라던지 그런것이라 보심됩니다.) 등을 원터치로 설치 삭제 가능한 기능입니다. 물론 워드프레스와 마찬가지로 유료 제품인 경우 FTP 로 올려서 설치하셔야 합니다. 

 워프와 XE경우 레이아웃(홈페이지 디자인)이 저렴한 편입니다. 거의 사이트 제작비보다 엄청 저렴하게 대략 10만원선이면 직접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보통 대행셋팅할 경우 10만원선(레이아웃 및 등등은 직접 구매하셔야 합니다.)에서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산 CMS이고 네이버에서 밀고 있는 제품이고, 요즘 중학교인가 고등학교에서도 컴퓨터 수업시에 배우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XE로 만들어진 유명한 사이트가 제법 많습니다. 가장 성공한 모델은 일베 입니다. 

3. 킴스큐 rb (KimsQ rb)
 킴스큐도 국산 CMS의 일종입니다. 킴스큐 경우도 XE의 쉬운설치와 비슷한 기능이 있지만 킴스큐 내 호스팅을 이용할 경우만 이 기능이 지원됩니다. 킴스큐 또한 레이아웃 및 기타 플러그인등을 무료 또는 유료로 이용가능하며 워프나 XE보단 조금 빠른 속도감이 있습니다. 킴스큐는 딱히 설명할게 없네요.. 2.0 나오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4. 테크노크 
 테크노트는 제로보드4와 같은 구시대적 유물입니다. php 5.2까지 지원하므로 요즘 최신 호스팅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딱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5. 그누보드 (Gnuboard
 그누보드는 초보자가 사용하기는 조금 힘들지 모르겠네요. 기본적으로 모든 설치는 ftp를 이용해서 올려야 합니다. 그리고 따로 레이아웃 이라던지 이런 부분이 없습니다. 사이트 제작 의뢰시 가장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대신 사이트를 만들경우 사이트 속도가 빠른편입니다. 즉 가볍습니다. 그래서 토렌트 사이트등에서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그누보드는 2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제로보드4와 비슷한 그누보드 4가 있구요 요즘 핫한 그누보드 5가 있고 쇼핑몰로는 영카트 4, 영카트 5버전이 있습니다. 그누보드 및 영카트 자체는 무료 이며 그누보드 사이트 내에 있는 수만은 스킨 및 플러그인들이 무료로 제공됩니다.

 그누보드의 장점은 여러가지 빌드에 있습니다. 개발자의 입맛에 맞게 만들어진 빌더입니다 대표적인 그누보드 빌더로는 대표적으로 배추빌더 와 아미나 가 있습니다. 

 배추빌더 경우 그누보드4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빌더로 배추빌더 자체는 무료이나 플러그인등은 유료로 제법 비싼 가격(돈낸 만큼 개월 또는 년 사용가능)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미나 보드의 경우는 그누보드 4 또는 5을 설치 한 후 패치하는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미나 내 쇼핑몰에서 다양한 레이아웃 및 스킨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미나 경우 기본 반응형 방식으로 만들어져 있기때문에 따로 모바일 페이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배추빌더에 있는 모바일 플러그인 경우 구입해야 쓸수 있는 반면 아미나는 무료로 제공 됩니다.

이상 여러가지 다양한 CMS 및 블로그가 많지만 다 설명하려면 한도 끝도 없을것 같아서 이만 줄입니다.:)

처음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